📢 어렵고 정석적인 개념 설명보다는 저같은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

[Git] 또 다른 차원, 브랜치(Branch) 만들고 이동하기

개념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 中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를 보면 차원의 문이라는 마법이 나온다. 이 문을 통하면 다른 차원으로 이동할 수 있고, 다른 차원으로 사람을 보내버리기도 하고 다른 차원에 있는 사람을 같은 차원으로 데려오기도 한다.

 

Git에도 이런 차원 개념이 있다. 바로 브랜치(Branch)이다.

브랜치는 Git이 제공하는 핵심 기능 중에 하나로 하나의 프로젝트를 여러 버전으로 관리하거나, 여러 사람이 동시에 각각의 기능을 독립되어 추가할 때 주로 사용된다. '하나의 프로젝트'라는 게 핵심이다.

 

방법

브랜치 조회하기

git branch

프로젝트에 여러 브랜치들이 존재할 때, 위와 같이 입력해주면 생성된 브랜치들의 목록을 볼 수 있다.

 

브랜치 생성하기

git branch 브랜치 이름

브랜치를 생성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위와 같이 브랜치 이름만 넣어주면 된다.

 

브랜치 이동하기

git switch 브랜치 이름 (브랜치 이동)
git switch -c 브랜치 이름 (브랜치 생성과 동시에 이동)

과거에는 checkout이라는 명령어로 실행되던 게 Git 2.23 버전부터 switch로 분리되었다.

swtich를 이용하여 차원 간 이동이 가능하며, -c를 넣으면 생성과 동시에 이동이 가능하다.

 

브랜치 삭제하기

git branch -d 브랜치 이름
git branch -D 브랜치 이름 (강제 삭제)

삭제 또한 -d를 넣어 간단히 삭제할 수 있다. 단, 브랜치 중에 아예 쓸모가 1도 없는 커밋들로만 가득찬 브랜치가 있을 수 있다. 그런 브랜치의 경우 -D (대문자)를 통해 강제 삭제해주는 방법도 있다.

 

브랜치 이름 변경하기

git branch -m (기존 이름) (새로운 이름)

브랜치의 이름 변경 또한 가능한데, 변경하고자 하는 기존의 브랜치 이름을 먼저 쓰고 뒤에 바꿀 새로운 이름을 띄어쓰기로 구분한 뒤 쓰면 된다.